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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신건강정보

소아청소년질환

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(ADHD-Attention-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)
  • 7세 이전부터 또래에 비해 주의력결핍, 과잉행동, 충동적 양상을 보이며 장소와 상관없이 보이는 행동으로 학교 및 가정생활, 또래 관계에 지장을 초래합니다.

원인

  • 뇌 기능 이상
    (인간 행동 조절 및 계획 담당 부분 손상)
  • 신경전달물질 이상
  • 유전성
    (ADHD 형제 있을 시 발병 위험성 2배 증가)

증상

과잉행동
  •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도 몸을 꼼지락거림
  • 수업 시간 제자리에 앉아있기 어렵고 돌아다님
  • 지나치게 수다스러운 모습
주의력결핍
  • 한가지 과제나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움(ex. 알림장 작성 어려움, 잦은 학용품 분실)
  • 지시한 내용을 제대로 따르지 못함
  • 과제 및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지 못함
  •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짐
충동성
  • 질문이 끝나기 전 성급한 대답
  • 차례를 기다리기 어려움
  • 타인의 활동 방해·간섭·참견
치료
약물치료
  • 기질상의 어려움이 대다수로 약물치료가 병행 필요
  • 약물 효과 여부에 따라 학업 성취도 및 일상생활 영위에 큰 도움이 됨
부모 상담 및 교육
  • 상호작용원리와 행동 통제요령
  • 긍정적 강화 방법 적용
  • 행동 계획 체계화
  • 타임아웃 적용
인지행동치료 사회기술훈련
  • 자기 지시 훈련, 모델링, 토큰 경제
  • 공공장소에서 문제행동 조절 방법 교육

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

  • ADHD의 아이들은 분명하고 규칙과 일관성 있는 규칙 시행이 필요합니다. 규칙을 어겼을 때는 이를 분명하게 다시 말해주고 시행에 옮겨야 합니다.
  • 논쟁을 하지 말고 흥분하지 마세요.

    침착함을 유지하고 사실적인 목소리를 사용하여 고장난 레코드처럼 규칙을 반복해서 이야기 하세요.
  • 중요하지 않은 것은 무시하세요.

    아이가 중얼거리고, 음료수를 소리내어 마시고, 연필을 바닥에 떨어뜨리는 것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면, 물러나 있다가 큰 문제에만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적절히 무시하고, 규칙을 시행하였음에도 상황을 통제할 수 없는 지점에 다다르게 된다면 조용한 한쪽 구석이나 타임아웃용 의자를 사용해 계단에 앉아 있게 합니다.
  • 아무리 말썽꾸러기 아이라 할지라도 95%의 시간에는 착한 행동을 보입니다. 이런 긍정적인 면에 보상을 해주고 아이가 착한 행동을 하는 순간을 포착 하세요.
  • 부모와 교사는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‘가정노트’를 사용하는 등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.
  •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,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.

   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 주시고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에 훨씬 더 많이 관심을 가져 주세요
  • 교사는 매일 학생들이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시간을 갖습니다.
  • ADHD를 가진 아이들의 에너지를 생산적인 방식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자주 쉴 수 있도록 해 주세요.

    위험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은 너그럽게 넘어가 주세요.
  • 아이들 스스로도 ADHD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.

    ADHD가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때는 ADHD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초점을 두는 게 중요합니다.
  • 교사가 ADHD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학급 규칙, 시간표, 과제를 분명히 적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, 학생들이 그것을 따라 읽도록 합니다.

    교실 내 환경을 구조화하고 예측 가능하도록 합니다.

  • 좌석 배치를 교사 가까이에 앉도록 하여 자주 피드백을 주며, 과제물은 몇 가지를 제시하고, 그 중 선택하도록 해주세요.
  • 학생의 능력과 기술, 특성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흥미가 있는 과제와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주세요.
아동·청소년 우울증
  • 명확한 우울감이나 생리적 변화보다 과다행동, 공격성, 무단결석, 가출, 성적 저하, 신체 증상 등의 모습으로 위장되어 있습니다.
  • '우울하다'라고 느끼기보다 산만해지거나 공격적인 행동 변화가 흔해 아동 스스로 자기 비판적 태도를 보입니다.
  • 사춘기에 접어드는 청소년의 경우 충동 경향이 높아 자살 사고(시도) 등 심각한 양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.

증상

  • 우울한 기분(짜증이 많고 예민)
  • 일에 대한 흥미, 의욕 감소
  • 체중이나 식욕의 심각한 변화
  • 안절부절 못하거나 둔하고 느려짐
  • 피로감, 에너지 저하
  • 집중력 저하, 우유부단, 결정장애
  • 무가치함이나 부적절한 죄책감
  • 자살사고·자살시도
치료
약물치료
  •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의 경우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
  • 2~3주간 약물치료 시 일반적으로 우울 증상 호전, 이후 유지 치료 지속
정신치료
  • 일정한 시간 치료자와 1:1 개인 면담 진행
  • 가벼운 우울증의 경우에는 상담 교사나 주변인들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높은 효과
  •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의 경우 정기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필요
가족치료
  • 우울증은 개인의 문제이자 동시에 가족의 문제가 되기도 하므로 개인적인 치료뿐 아니라 가족도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
  • 가정환경이나 부모에게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자녀가 우울증이 있다면 병의 특성에 대해 알고 우울증에 걸린 자녀를 대처 방법 등을 숙지 필요

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

  • 아이는 심신이 지친 상태이므로 아이의 괴로움, 고통, 슬픔에 공감하고 보듬어주면서 편히 쉬게 해주세요.
    아무리 훌륭한 치료법이 있어도 휴식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.
  • 부모와 교사는 우울증의 신호를 눈치챌 수 있어야 합니다.
  • 될 수 있는대로 아이의 생각과 걱정,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려고 노력해주고 이해해 주세요.
  • 부모의 태도가 비판적이고 비현실적인 목표에서 격려하고 칭찬하는 태도로 바뀐다면 아이들의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.
  •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약물치료를 받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는 정기적으로 약을 처방하는 의사와 함께 행동의 변화와 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해 의논하여야 합니다.
  • 선의에 의한 격려도 결과적으로는 본인에게 압박을 주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조용하고 따뜻하게 지켜봐주세요.
    주변인들의 느긋한 생활 태도 역시 중요합니다.
   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금씩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.
  • 학생이 심리치료 상담을 받고 있는 경우에 교사와 부모, 치료사는 서로의 치료목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하여야 합니다.
품행장애
  • 품행장애란 소아청소년기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입니다.
  • 반복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고 규칙을 어기며 사회적, 학습적 기능의 손상이 초래됩니다.
  • 흔히 ‘비행 청소년’, ’반항아‘, ’문제아‘ 등으로 낙인되며 학교 및 가정에서 타인을 공격하거나 물건파괴, 폭언, 음주, 흡연 등 규범 파괴적 행동을 보입니다.

증상

  • 충동적 공격적
    반사회적 행동분노
  • 싸움 폭행
    도둑질 무단결석등
    사회규칙위반
  • 잘못에 대한 죄의식 결여,
    타인 비난
  • 본인 욕구 미충족 시
    분노 폭발,
    공격적행동 대처
  • 정학(퇴학) 등의
    문제 보임

진단

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고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으로, 다음 가운데 3개(또는 그 이상) 항목이 지난 12개월 동안 있어 왔고, 6개월 동안 지속된 경우

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
  • 흔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, 위험하거나, 협박한다.
  • 흔히 육체적인 싸움을 도발한다.
  •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신체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.
    (예: 곤봉, 벽돌, 칼, 깨진 병)
  •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.
  •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.
  • 피해자와 대면한 상태에서 도둑질을 한다.
    (예: 강도, 강탈, 날치기)
  • 다른 사람에게 성적 행위를 강요한다.
재산의 파괴
  • 심각한 손상을 입히려는 의도로 일부러 불을 지른다.
  • 다른 사람의 재산을 일부러 파괴한다.(방화 제외)
사기 또는 도둑질
  • 다른 사람들의 집, 건물, 차를 파괴한다.
  • 물건이나 호감을 얻기 위해 또는 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흔히 한다.
    (예: 타인을 속인다.)
  • 피해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황에서 귀중품을 훔친다.
    (예: 위조문서, 파괴 없는 도둑질)
심각한 규칙 위반
  • 13세 이전에,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 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.
  • 친부모 또는 양부모와 같이 사는 동안 적어도 두 번 가출 or 오랫동안 돌아오지 않는 한 번의 가출
  • 13세 이전부터 무단결석 한다.

행동의 장애가 사회적,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킨다. 18세 이상일 경우,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.

발병 연령에 따라 유형을 세분한다.
  • 소아기 발병형
    1. 10세 이전에 행동장애 특유의 진단기준 가운데 적어도 한 가지가 발생한 경우
  • 청소년기 발병형
    1. 10세 이전에는 품행장애의 어떠한 진단기준도 충족 시키지 않는다.
심각도의 세부 진단
  • 가벼운 정도
    1. 진단을 내릴 정도의 문제는 아니며 단지 다른 사람에게 가벼운 해를 끼친다.
  • 중간 정도
    1. 품행문제의 수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‘가벼운 정도’, ‘심한 정도’의 중간이다.
  • 심한 정도
    1. 진단을 내릴 정도로 품행 문제가 많거나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해를 끼친다.
치료
약물치료
  • 주의 집중력 향상, 우울 경감, 충동성 제어의 보조역할
인지행동치료
  • 문제 해결 기술 훈련
사회성 훈련
  • 공격적 욕구를 억제하는 기술 훈련
  • 분노 조절 기술 훈련
심리치료
  • 자기(타인) 이해, 인격적 성숙, 도덕 발달, 자기통제 훈련
인터넷 중독
  • 인터넷 과도 사용으로 가정과 학교, 사회에서 역할 수행의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. 그럼에도 사용량을 조절하지 못해 만성적으로 반복 양상을 보이며 내성 증가(기존 수준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오랜 기간 인터넷 사용)와 금단증상(쉬고 있을 때도 지속적인 인터넷 사용 갈망)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증상

초기(인터넷에 점점 몰입하기 시작)
  • 수업 시간에 (가끔) 졸기도 함
  •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(가끔) 지각을 함
  • 수업시간에 (가끔) 멍하니 있음
  • 스스로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를 어느 정도 인지함
중기(서서히 일상생활 부적응 발생)
  •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발생
  • 지각과 조퇴, 결석
  • 조금씩 성적 하락하기 시작
  • 거짓말을 하거나 부모님의 지갑에 손 대기 시작
후기(내성·금단 및 일상생활 장애 등 증상 심각)
  • 인터넷 사용조절을 위한 시도와 실패 반복으로 대부분 지쳐있음
  • 학교생활 거부, 기존 친구 관계 무관심
  • 무력감을 느끼고 충동적, 행동 통제 어려움
  • 어린아이들의 금전 갈취
  • 성적 큰 폭 하락
  •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 고립
치료
정신치료 및 재활치료
  • 정신과 전문의 지도하에 면담 또는 상담을 통한 치료
  • 집단 정신치료, 인터넷 중독 인지행동 치료, 미술치료, 음악 치료 등
약물치료
  •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동반되는 경우 약물치료는 효과적으로 큰 도움이 됨
사회성 강화훈련
  • 인터넷 중독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감능력과 팀워크를 개발시키고 타인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움

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

  • 부모는 자녀의 인터넷 게임내용,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, 사용시간, 아이템 거래내역 등에 대해 평소 대화를 자주 나누도록 합니다.
  • 인터넷과 게임을 대신하여 가족 모두 함께 산책, 외출, 식사 등의 대안 활동들을 찾아봅니다.
  • 전화선을 끊거나 컴퓨터를 없애버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며 스스로 중독에 걸렸다는 것을 인식하고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.
  • 우울이나 불안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부모는 자녀를 절대로 비난하거나 야단치지 않으며 중독의 현실적인 원인(맞벌이 부부, 시간 사용의 방임, 가까이 지내는 친구의 영향 등)을 함께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PC방에 가는 것을 막지 말고, 시간 제한을 정하고 조건부 숙제를 내준 후 그 보상으로 허용하도록 합니다. 이 때 PC방 주인과 만나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정하고 관리를 부탁하고 협조를 구합니다.
  • 중증일 경우는 가혹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그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강제로 인터넷에서 격리시켜야 합니다.
  • 가정에서 컴퓨터를 거실 등 공개된 장소에 두고 인터넷 사용시간 제한 등 休(휴)요일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. 규칙이 잘 지켜지면 적절한 보상을 해주세요.